
회장 김주탁
|
경주김씨상촌공파판관공후봉화문중 종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상촌공파판관공후봉화문중세보(桑村公派判官公后奉化門中世譜) 편찬 및 인터넷 족보 개통에 즈음하여 문중인 여러분의 건강하심과 가정에 행복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보책(譜冊)의 발간은 대게 20~30년 주기로 발간되는데 그렇게 볼 때 지금 우리 봉화문중 종원들이 소장하고 계시는 족보책은 20~40년 전에 편찬된 족보책을 소장하고 계십니다. 그것도 문중 전 세대를 볼 때 족보책을 소장하고 있는 분이 1/3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시대는 급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전통에 얽매여 새로운 세대에게 구시대 예법이나 족보 등을 강요하면 관심도와 참여도가 더 떨어질 것입니다.
세상이 아무리 발전하고 변한다 해도 뿌리 없는 나무가 없고 조상 없는 자손은 없습니다. 보책은 조상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사적 자료입니다.
이번에 발간되는「경주김씨 상촌공파판관공후봉화문중세보」인 갑진보(甲辰譜)는 종원들의 숭조정신(崇祖精神)을 앙양(昂揚)하고 종원 간에 화목과 단결을 위하여 젊은 신세대에게는 인터넷 족보를 기성세대에는 책 족보를 공급한다는 차원에서 보책(譜冊)의 경우 책값의 90%를 문중에서 부담하고 자부담 10,000원 정도의 가격에 널리 공급하여 종원들이 조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을 돕고 문중에 대한 관심도를
증진토록 하였습니다.
자손록(子孫錄) 등재에 있어서 상촌공16세 이신 의희선조(義喜先祖) 후손(봉화문중) 전원 등재를 목표로 정(定)하고, 이의 추진을 위하여 문중에서 족보 편집 전용프로그램을 구매하여 5대소가(五大小家) 에서 각 한명씩 차출 다섯명으로 무보수(無報酬) 족보편집 실무작업단을 구성하여 직접 조사 등재하였으며, 작성된 자손록은 3회에 걸쳐 대소가별 검증을 거쳐 누락자 방지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딸의 경우 사위,
외손주까지 등재를 기본으로 하였습니다.
사적에 있어서 화보는 과거 족보에는 시조부터 상촌공 6세 이신 석계공까지 遠祖(먼조상) 만이 수록되어 있는데, 이번 보책은 시조부터 상촌공 18세손 제(濟)字 항렬까지 수록하였습니다.
이번에 책 족보 발간과 동시에 개통되는『경주김씨상촌공파판관공후 봉화문중세보』전자족보(인터넷족보)가 특히 젊은 세대와 미래 세대 종원들이 많이 애용하여 문중에 관한 관심도 제고(提高)와 숭조정신(崇祖情神)을 높이고 종원 간에 화목과 단결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이 보책(譜冊)이 완성되기까지 에는 우리 봉화문중 종원 모두의 적극적인 협력과 관여 임원 여러분의 많은 노력이 있었습니다.
끝으로 이 보책이 빛을 보기까지 헌신적으로 무보수 봉사한 실무작업단 위원과 종원 여러분들의 협조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숭조애종(崇祖愛宗)하며,『경주김씨 상촌공파판관공후 봉화문중세보』 책 족보 발간 및 전자 족보(인터넷족보) 동시 개통을 축하하며 우리 봉화문중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서기 2024년 4월 일
경주김씨상촌공파판관공후봉화문중세보 세보편찬위원회장
상촌공21세손 金周卓
|